[랜선소식] 2021 여주시 흔암리 선사유적지 활용 온라인 체험 교육 프로그램 실시
상태바
[랜선소식] 2021 여주시 흔암리 선사유적지 활용 온라인 체험 교육 프로그램 실시
  • 김기종 기자
  • 승인 2021.10.2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하지 않은 흔암리 선사유적지를 찾아서’
초등학생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선착순 총 400명 모집
11월 18일부터 유튜브로 진행
[사진출처=여주시]
[사진출처=여주시]

[웰니스앤컬처 김기종 기자] 경기도 여주시 흔암리 선사유적지 활용 체험교육 프로그램 ‘흔하지 않은 흔암리 선사유적지를 찾아서’가 2017년부터 진행된 가운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지난해 진행했던 1, 2차 교육과 함께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추가해 총 3회차로 진행되며 초등학생 3학년 이상 6학년까지 총 400명 선착순으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11월 18일(목) 1차 흔암리 선사유적지와 흔암리식 토기 만들기, 11월 22일(월) 2차 흔암리 유물 이해와 반달 돌칼 만들기, 11월 25일(목) 3차 흔암리 탄화미를 찾아라 + 부유법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며, 11월 18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사진출처=여민] 2021 흔하지 않은 흔암리 선사유적지를 찾아서 포스터
[사진출처=여민] 2021 흔하지 않은 흔암리 선사유적지를 찾아서 포스터

 

 ◇캐릭터 ‘여흔이’가 역사적 배경 설명과 함께 체험 진행, 1차 흔암리 선사유적지와 흔암리식 토기 만들기·2차 흔암리 유물 이해와 반달 돌칼 만들기

‘여주 흔암리 선사유적’은 경기도 시도기념물 제155호로, 1976~1977년 탄화미(炭化米. 유적 출토 곡물의 하나로 불에 타거나 지층 안에서 자연 탄화돼 남아 있는 쌀)가 발견되면서 선사시대 쌀에 대한 역사를 확인하게 된, 학술적으로는 물론 역사적으로도 높은 가치를 지닌 장소다.

이번 프로그램의 대표 마스코트인 캐릭터 여흔이가 영상에 등장해 흔암리 선사유적지를 함께 돌아보고 그곳에서 발굴된 유물들을 살펴보며 청동기시대의 생활상을 공부하게 된다.

이어 당시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도구 중 ‘흔암리식 토기’를 직접 만들어보고 벼를 수확할 때 사용했다는 ‘반달 돌칼’도 만들어 볼 수 있다.

◇3차 흔암리 탄화미를 찾아라 + 부유법 체험… 우리나라 벼농사의 역사를 바꾼 ‘부유법’을 경험할 기회

3차 온라인 교육에서는 우리나라 고고학자가 직접 실험해 탄화미 발굴을 성공시켰다고 알려진 ‘부유법’을 직접 경험해 본다.
 
부유법은 탄화곡물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화덕 주변의 흙을 물에 붓고 위에 뜬 물질을 채로 걸러내 돋보기나 현미경으로 조사하는 방식이다. 간단하고 쉬워 보이지만 흙 속에서 타버린 작은 곡물을 찾아내는 일은 그 어떤 작업보다 인내와 끈기를 요구하는 작업이다. 때문에 함께 하는 학생들이 옛것을 알아가고 탐구하는 학문에 대한 관심과 작은 크기의 탄화미 발굴이 우리나라 벼농사의 역사를 바꾼 거대한 업적을 알게 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교육 대상은 초등학교 3~6학년 총 400명으로 여주시민에게 우선권이 있으며 사전신청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1, 2차 교육 신청이 먼저 이뤄질 예정이며 10월 말에 3차 교육 신청을 받게 된다. 사전신청자들은 미리 배송되는 교육 키트를 받고 방송 당일 업로드되는 영상 교육을 함께 하면 된다.
 
2021 ‘흔하지 않은 흔암리 선사유적지를 찾아서’ 온라인 체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 공식 블로그 또는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흔암리 캐릭터 여흔이가 영상 교육에서 흔암리식 토기를 소개 하고 있다
[사진출처=여민] 흔암리 캐릭터 여흔이가 영상 교육에서 흔암리식 토기를 소개 하고 있다

◇2021 여주 흔암리 선사유적지 활용 온라인 체험 교육 프로그램 ‘흔하지 않은 흔암리 선사유적지를 찾아서’ 개요

행사명: 흔하지 않은 흔암리 선사유적지를 찾아서
유적명: 여주 흔암리 선사유적(경기도 시도기념물 제155호/ 경기도 여주시 점동명 흔암리 산2-1)
교육일정: 1차. 11월 18일(목) 17:00 흔암리 선사유적지와 흔암리식 토기 만들기
2차. 11월 22일(월) 17:00 흔암리 유물 이해와 반달 돌칼 만들기
3차. 11월 25일(목) 17:00 흔암리 탄화미를 찾아라 + 부유법 체험
대상: 초등 3학년~6학년 선착순 총 400명(여주시민 80%, 기타지역 20%)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여주시 홈페이지, SNS, 여민 블로그 등) 신청자들에 한해 유튜브 URL 제공
신청기간: 2021년 10월 18일~11월 18일까지
문의: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
주최: 여주시
주관: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

흔암리식토기

가락동식토기(可樂同式土器), 역삼동식토기(驛三洞式土器), 미사리식토기(渼沙里式土器) 등과 함께 청동기시대 전기를 대표하는 민무늬토기〔無文土器〕의 한 형식이다. 전형적인 흔암리식토기(欣岩里式土器)는 역삼동식토기의 구멍무늬〔孔列文〕와 가락동식토기의 겹아가리〔二重口緣〕 또는 짧은빗금무늬〔短斜線文〕가 하나의 개체에 복합적으로 새겨진 것을 말한다.

문양으로 구멍무늬+겹아가리를 비롯하여 구멍무늬+겹아가리+짧은빗금무늬, 구멍무늬+짧은빗금무늬, 구멍무늬+골아가리무늬〔口脣刻目文〕+짧은빗금무늬, 구멍무늬+골아가리무늬+겹아가리+짧은빗금무늬 등이 확인된다. 일부 토기에는 짧은빗금무늬 대신에 ‘X’자모양이나 톱니무늬〔鋸齒文〕 등이 새겨지는 경우도 있으며, 구멍무늬 역시 구멍이 완전히 뚫린 것과 그렇지 않은 것〔突瘤文〕이 모두 존재한다. 이들 문양요소가 새겨지는 토기의 형태는 대부분 깊은바리모양토기〔深鉢形土器〕이다.

흔암리식토기는 역삼동식토기와 함께 거의 전국적인 분포현상을 보이지만, 가락동유형의 지역색이 강한 충청도 동부의 금강유역에서는 거의 확인되지 않는다. 중요 유적으로는 여주 흔암리, 하남 미사리, 속초 조양동, 강릉 방내리, 천안 백석동, 보령 관산리, 남원 고죽동, 산청 사월리, 경주 월산리, 제주도 상모리 유적 등이 있다.

흔암리식토기가 출토되는 집자리〔住居址〕는 대부분 장방형 또는 세장방형 평면에 무시설식(無施設式) 화덕자리〔爐址〕와 저장구덩이〔貯藏孔〕가 설치되어 있다. 여기에서 흔암리식토기와 주로 공반되는 유물로는 구멍무늬토기, 골아가리무늬토기, 붉은간토기〔丹塗磨硏土器〕 등의 토기류가 있다. 석기는 피홈〔血溝〕이 있는 홈자루식간돌검〔二段柄式磨製石劍〕을 비롯하여 삼각만입돌화살촉〔三角灣入鏃〕, 이단슴베돌화살촉〔二段莖式石鏃〕, 반달돌칼〔半月形石刀〕, 돌도끼〔石斧〕 등 각종 석기류가 확인된다.

흔암리식토기는 197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는 서북지방의 팽이모양토기〔角形土器〕와 동북지방의 구멍무늬토기가 한강유역에서 결합하여 형성된 것으로 이해하는 한강유역 발생설이 통설이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이후의 연구성과에 따라 압록강·청천강 유역의 겹아가리토기 요소와 두만강 유역의 구멍무늬토기 요소가 원산만 유역에서 접촉하여 형성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유력하다.

연대에 대해서는 가락동식토기나 역삼동식토기보다 늦은 청동기시대 전기의 후반으로 보는 견해가 주류였으나, 최근에는 전기의 이른 시기부터 등장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절대연대는 아직 측정자료가 많지는 않으나, 방사성탄소연대는 대체로 기원전 13~9세기의 범위에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난다.(이형원)

역사를 체험하기 위해 직접 박물관을 가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선사유적지의 체험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학생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처ㅣ[네이버 지식백과] 흔암리식토기 [欣岩里式土器] (고고학사전, 2001. 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서울 성동구 성수일로10길 33
  • 전화번호 : 02-499-8014
  • 팩스 : 0508-940-8014
  • 이메일 : yjsqueen@naver.com
  • 웰니스앤컬처뉴스 사업자번호 : 414-06-64165
  • 개업연월일 : 2019-11-05
  • 발행·편집인 : 유지선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52779
  • 등록일 : 2019-12-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
  • Copyright © 2024 웰니스앤컬처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squeen@naver.com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숙정 010-8817-7690 magarite@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