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톡톡] '남박사의 행복 웃음경영' 남병웅 작가
상태바
[인물톡톡] '남박사의 행복 웃음경영' 남병웅 작가
  • 김숙정 기자
  • 승인 2022.03.22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본인제공]
[사진출처=본인제공]

[웰니스앤컬처뉴스 김숙정 기자]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 하고 있는 요즘이다. 이런 상황에도 국민의 행복감 증진을 위해 행복강사로 웃음경영을 통해 대중에게 다가서고 있는 남병웅 작가를 만나고 왔다.  신바람 운동을 일으키는 남병웅 작가의 행복 웃음경영 철학을 들여다보자.

Q.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정적인 은행원으로 근무하던 중 IMF 외환위기 때 정부의 금융구조조정 정책으로 인하여 다니던 은행이 강제 퇴출당하여 졸지에 실직자가 되었습니다. 그 후 웃음을 만나서 실직의 충격을 극복하고 웃음 건강 분야의 지속적인 평생학습을 통하여 전문가로 자리 잡고 전국구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만학으로 대학원에서 노인의료복지학을 전공하고 노인 대상 웃음 치료 연구논문으로 사회복지학박사 학위를 받고 나니 주위에서 진짜 웃음 박사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현재 웰빙생활건강연구소 대표, 애기애타 웃음교실 대표, 전래놀이 교육협동조합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시민단체인 대구·경북흥사단에서 평생교육원장으로도 봉사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본인제공]
[사진출처=본인제공]

Q. 책을 쓰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녁에 운을 하다가 넘어져서 갈비뼈를 다치고 2주일간 입원을 했어요. 처음엔 꼼짝못하고 그냥 누워만 있다가 일주일이 지나니 크게 움직이지 않으면 앉아 있어도 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그냥 앉아 있기도 너무 지겨워서 이렇게 시간이 있을 때 책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족에게 부탁하여 노트북을 가져와서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지요.

그동안 출간을 염두에 두고 웃음 관련 강의자료와 웃음 치료 연구논문, 웃음동아리와 웃음봉사단 활동 자료 등을 수집해 오고는 있었지만, 집필은 기약 없이 계속 미루어 왔는데, 다쳐서 입원한 것이 책을 쓰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울러 평소에 관련 자료를 계속 축적해 온 것도 책을 쓰기로 마음먹고 시작하는데 큰 동기부여가 된 것 같습니다.

Q. 지금까지 출간한 책 중 몇 권만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남박사의 행복웃음경영’을 포함해서 단독 저서 2권, 공저 4권으로 총 6권을 출간하였습니다. 처음 출간한 책이 ‘웰빙 건강과 장수의 지혜(2011)’인데요. 농촌 지역 농업인 대상으로 건강 강의를 많이 할 때였는데, 연말연시에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으로 강의 취소가 많이 되어서 갑자기 시간 여유가 생기더군요. 그동안 건강 전문 강사로 활동하면서 자료를 나름 준비해 왔기에 3개월 만에 집중해서 쓴 책인데 인기가 좋아서 2쇄까지 발간하여 완판하고 강의 연결도 제법 되었지요.

공저로는 평생교육 강사들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아름다운 동행 향기를 뿜다. (2016)’ 라는 책을 발간하고 공저자들이 모여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전래놀이동아리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도 ‘손주하고 전래놀이 실버끼리 전통놀이(2018)’라는 책을 공저로 발간하면서 공저자들이 의기투합하여 전래놀이 교육협동조합을 창립한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손주하고 전래놀이 실버끼리 전통놀이’ 책은 현재도 인터넷서점을 통해서 솔솔 잘 나가고 있습니다.

[사진출처=본인제공]
[사진출처=본인제공]

Q. 하고 계시는 강연이나 강의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오랫동안 건강관리와 웃음 유머 분야 강의를 주로 해 왔으며, 특히 2011년부터 11년째 대구경북흥사단 평생교육원에서 시민을 위한 애기애타 웃음교실을 무료로 열고 재능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 노인의료복지학을 전공하였기에 전공을 살려 복지관 등에서 노인 대상 집단프로그램과 노후생활 강의도 제법 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의 노후 준비 민간 전문 강사로 선발되어서 ‘찾아가는 노후 준비교육’과,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등록 청렴 교육 전문 강사로서 공직자 대상 청렴 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대구시 문화 시민교육 강사로 선발돼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미소 친절 교육과 문화시민 의식 함양 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퇴직예정자들 대상으로 인생 2막 강의와 여성대학 등에서 행복, 건강, 동기부여, 자원봉사, 평생학습, 생활 풍수 인테리어 등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전래 놀이교육 협동조합에서 전래놀이지도사 양성 자격 과정도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지난해부터는 블로그 기초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지난해부터 애기애독(愛己愛讀) 독서 토론 모임을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는 독서 토론모임과 함께 책을 좀 더 많이 읽을 계획입니다. 아울러 생활 풍수 인테리어와 건강관리 분야의 전자책 2권과 인생 2막 분야의 교재도 상반기 중에 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년 전부터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서 웰빙 토크 교학상장이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매달 넷째 수요일 저녁 8시에 저자 초청 무료 특강을 ZOOM으로 하고 있는데 더 많은 분들을 초대해서 들을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할 생각입니다.

또한 4월부터는 코로나 시대 지치고 힘들어하시는 분을 위한 코로나 블루 힐링 프로그램으로 행복 인문학 무료 특강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강의 분야는 건강관리 및 공직자 청렴 교육, 찾아가는 노후 준비교육과 블로그 교육에 주력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에 전력투구하여 강의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저서 집필에 도움이 되도록 글쓰기 실력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이번 달부터는 웃음 강사 연구모임을 매월 진행하면서 배나섬 정신으로 강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멘토링을 통하여 그들의 성장을 후원할 계획입니다.

[사진출처=본인제공]
[사진출처=본인제공]

Q. 특별히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제가 ‘웰빙 건강과 장수의 지혜’나 ‘남박사의 행복 웃음경영’ 책을 쓰게 된 계기가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으로 겨울철 강의가 여러 건 취소 되었을 때와 다쳐서 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였고요.

블로그 강사로 새롭게 활동하게 된 것도 지난해 코로나로 인하여 강의가 많이 취소되고 나서 6개월 정도 블로그에 전력투구한 덕분입니다. 흔히들 강조하는 것처럼 위기를 기회로 잘 활용한 결과였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요즘도 코로나 시즌이라서 모두가 어렵고 힘든 위기 상황이지만 제 경우처럼 위기를 잘 활용한다면 분명히 또 다른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비록 주된 일은 줄어도 여유 시간이 많아진다면 이럴 때 독서나 책 쓰기, 자격증 취득, 등 자기 계발에 투자하여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서울 성동구 성수일로10길 33
  • 전화번호 : 02-499-8014
  • 팩스 : 0508-940-8014
  • 이메일 : yjsqueen@naver.com
  • 웰니스앤컬처뉴스 사업자번호 : 414-06-64165
  • 개업연월일 : 2019-11-05
  • 발행·편집인 : 유지선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52779
  • 등록일 : 2019-12-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
  • Copyright © 2024 웰니스앤컬처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squeen@naver.com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숙정 010-8817-7690 magarite@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