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의 엉킴이 바로 'Doing' 이다.
상태바
창조의 엉킴이 바로 'Doing' 이다.
  • 이지연 칼럼니스트
  • 승인 2023.05.23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니스앤컬쳐뉴스 이지연 칼럼니스트]“창조의 엉킴이 바로 ’Doing’ 이다”

엉킴은 좋은 것이다. 무언가가 엉킨다는 것은 흐름이 꼬여 정체된 느낌으로 매우 답답하기 마련인데 도데체 무엇으로 어떻게 엉켜야 좋단말인가? 분명 엉킴 속에는 우리가 상상하지 못하는 그 이상의 것이 숨어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은 모두 이모양 저모양으로 복잡하게 엉키어 있다. 그 수많은 엉킴이 만들어낸 4차산업 혁명 시대는 인공지능과 공존하며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들며 제대로 엉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최근 설립 100년 만에 처음으로 교육개혁을 단행한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핵심은 Knowing 위주의 교육을 Being 및 Doing위주로 바꾸는 것이였다. ‘비잉’은 자기 인식을 통해 조직 구성원과 고객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는 가치와 신념 등을 만드는 것이고 ‘두잉’은 기존 기술에 혁신을 일으키거나 새로운 사업을 창조하는 것을 뜻한다. 즉 교육을 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바꾼 것이다. 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것은 기막힌 타이밍에 딱 맞아 떨어져 행하는 Doing으로 엉켜야한다.

“ 사람인 ‘人’이 의미하는 지혜로운 엉킴의 기술”

엉켜기 시작한 사람과 사람 사이 간격을 두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특히 미디어 디지털 시대, AI가 통치하는 시대 속에서 지혜로운 간격을 유지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다. 한자 사람인(人)의 모양을 자세히 살펴보면 위는 붙어 있으나 아래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떨어져 있다. 마치 ‘사람 사이에 지헤로운 간격을 이렇게 하는 것이다’를 이미지로 형상화 시킨 것처럼 서로의 머리는 붙어 있고 발은 떨어져 적절한 온도와 거리를 유지해야 함을 알려준다.

서로 다른 경험 스토리를 가진 사람과 사람사이에 강력한 “Doing”이 개입되는 순간 그 거리와 온도는 제대로 엉키기 시작한다. 즉 ‘Doing’을 하기 위한 융합과 연합의 지혜로운 엉킴으로 오직 사람만이 나눌 수 있는 따뜻한 온기(溫氣)인 공감능력으로 탄생된다. 이것은 4차 산업혁명시대 아름다운 생명력을 창조하는 유일한 기술로 인공지능을 넘어선 다른 영역을 창조하는 근본 에너지가 된다.

“영화 속 주인공 알라딘의 ”Doing“ 공감능력”

타인의 소원이 나의 소원이 되는 순간을 경험한 적 있는가? 영화 알라딘의 주인공 알라딘은 늘 사건 사고로 엉키어 있다. 사랑하는 자스민 공주와의 인연도, 바닷속에 빠져 죽을 위기에 처해 생사를 넘나들때도 알라딘은 불안하게 엉키어 있다. 그 엉킴을 지혜롭게 해결해 주는 인물이 등장한다. 그것은 오랜시간 아주 깊은 바닷속에서 사람다운 사람이 되고 픈 소원을 가진 램프 요정 지니로 알라딘과 엉키며 스토리를 이어간다. 사람이 아닌 지니가 알라딘에게 하는 조언하는 장면은 아주 인상적이다. 진정한 부와 사랑 얻기위해 사람다운 내면의 가치를 스스로 발견해야 함을 말하는 지니의 모습은 안타까움 자체이다. 어쩌면 깊은 바다 램프 속의 시간과 어떠한 상황에도 포기하지 않고 간직한 지니의 소원은 누군가에에 공감을 유발하는 아주 좋은 엉킴일 지도 모른다.

역시 알라딘은 주인공 답다. 본인이 소원을 이루어 가면서 느끼는 행복에만 결코 젖어 있지 않는다. 바라는 소원을 입밖으로 말하면 누군가에 의해 이루어 지는 아름다운 진리를 발견하고 체험하면서 알라딘은 드디어 ‘Doing’하기 시작한다. 자신에게 남은 마지막 소원을 지니에게 기꺼이 내어 준다. 아마도 알라딘은 지니가 보여준 실행은 공감하지 않으면 절대 할 수 없는 것이었음을 깊이 깨달았을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기꺼이 행동한다. ‘공감이란 이렇게 하는 거야‘의 “Doing”을 바로 실행한다.

상대의 입장이 되어 보기로 작정하고 자신을 시간과 여건을 즉시 내어주는 것은 상대가 원하는 것을 먼저 알아주며 움직여 준다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가 살고 있고 차세대가 살아가야 할 4차 산업 혁명 인공지능과 함께 공존하는 세상은 온기로 엉키는 ’Doing’을 좋아할 것이다.

비즈니스다각화전문가 이지연

-브랜드중개플랫폼 Doingclass 대표

-브랜드컨설팅그룹 iamscc 대표

-농협대학교 대학교육혁신처 자문위원

-(주)I.A.P corp. 교육경영이사

-피플웨어교육컨설팅그룹 CSO

-(주)퍼스널브랜딩그룹 MU CMO

-진로테이터플랫폼 다움커리어(주) CMO

-‘퍼스널브랜드대학’ 공동기획, 운영

-‘성과독서’ 공동기획, 운영

-‘레인보우 칼럼발행’ 기획, 운영

-네이버TV , 오디오클립 이지연의 브랜드쇼 기획, 진행자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사철학 석사과정

-성균관대학교 무역학과 졸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서울 성동구 성수일로10길 33
  • 전화번호 : 02-499-8014
  • 팩스 : 0508-940-8014
  • 이메일 : yjsqueen@naver.com
  • 웰니스앤컬처뉴스 사업자번호 : 414-06-64165
  • 개업연월일 : 2019-11-05
  • 발행·편집인 : 유지선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52779
  • 등록일 : 2019-12-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
  • Copyright © 2024 웰니스앤컬처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squeen@naver.com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숙정 010-8817-7690 magarite@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