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단디, 김판기 초대전 ‘월관月觀’ 개최
상태바
갤러리단디, 김판기 초대전 ‘월관月觀’ 개최
  • 웰니스 앤 컬처 뉴스
  • 승인 2021.01.03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니스앤컬처뉴스] 갤러리단디가 김판기 초대전 ‘월관月觀’을 개최한다.

인사동 갤러리단디에서 6일부터 18일까지 도예가 김판기 초대전 ‘월관月觀’이 개최된다.

‘월관月觀’이란 단어 그대로 달을 바라본다는 뜻이다. 보름달의 둥근 원은 완전무결함과 강력한 힘, 완성, 성취의 이미지로서 원이 지닌 상징체계 중 하나다. 불가사의한 달은 예나 지금이나 인간의 상상력을 사로잡았다. 밤하늘에 빛나는 달의 존재는 그 자체로 희망과 깨달음의 상징이 될 만했다. 이러한 둥근 달을 빗는 작가는 흙을 제어할 수 있는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도전해보고 싶었다고 한다. 작가의 손으로 흙을 제어할 수 없는 한계점에 다다르자 오히려 가장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형태가 나왔다고 작가는 말한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작가의 작업 중 하나인 달 항아리를 보면 마치 달 그대로를 바라보고 있는듯한 인위적이지 않은 한국적인 자연스러움이 그대로 묻어있는 것 같다.

작가는 자신의 방법 중 일부인 ‘항아리 업다지기 기법’으로 달 항아리를 제작한다. 시행착오 중 터득된 작가만의 기법은 자연 건조보다 물리적 건조과정으로 바로 붙이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크기와 상관없이 적용된다. 달 항아리를 완성해가는 작업은 작품을 만들고 제어하는 지점을 넘어서 무구의 세계로 넘어가는 일순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작가는 말한다.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는 순진무구한 마음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재현을 넘어 정신을 이어가는 것이다. 또 작가는 달 항아리는 균형과 조화의 미라고 말한다. 입술의 높이, 넓이, 굽의 넓이와 높이 혹은 폭, 어깨의 각도 등 여러 가지가 조화롭게 이루어져야만 아름답게 보인다고 한다.

도자기는 흙 한 줌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이라는 작가의 작품을 보면 작품이 가진 순수한 여유, 투명한 맑음, 섬세한 결을 교감하며 깊이 있는 조형의 특별한 여운과 더불어 한국 도자기의 진정한 품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달을 보는 것 속에서 그리움과 바람을 느낀다.
고향의 하늘과 친구들, 먼 나라 이야기와 간절한 소원.
마음 깊은 곳에 잠재하고 있는 것들은
달 바라봄 속에서 촉발된다.
달은 마음을 건드린다.
달을 바라보면 심정이 촉발된다.
보는 것이 마음을 접촉한다.
그리하여 달은 바라봄과 올려다봄 속에서 존재하게 된다.
나의 달 항아리는 바라봄의 지각 속에서 달이 주는 원초적인 심성으로 들어가고자 한다. 나의 작업은 선線에서 둥근 입체의 양감으로, 다시 자연스러운 질감을 추구한다.
달을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세.
달을 만드는 일도 어렵지 않다네.
그럼에도 이도록 깊이 들어왔구나.

-지강之江

전통이란 눈에 보이는 모습뿐만 아니라 그 모습을 지탱하는 정신에 있음이기에 고민하게 된다. 멋스러움을 단정적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주위의 사물에 대한 접근성과 감정적 이해부터 예술적 감동의 감정과 각자의 윤리적 가치에 대한 평가까지 다양하게 해석돼 바라보는 중안적 각도에 따라 다르지만 나는 한국적 정체성에 중안점을 둔다. 달 항아리 작업은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무흠무여(無欠無餘)의 세계로 가까이 가는 정신으로 접근한다.

-2020년 12월 29일 김판기

◇작가 이력

도예가 지강(之江) 김판기(KIM PAN KI)

1958 전북 순창 출생
1983 도자 작업 시작
1994 지강도요 가마 개요
2000 제28회 동아공예대전 그랑프리 (대상)
2008 유네스코 우수 수공예품 지정(Award) (유네스코)
2009 제3회 아름다운 우리 도자전 동상 (한국도자재단)
2010 제1회 빛고을 공예대전 금상 (광주광역시)
2012 제3회 광주 백자공모전 대상 (경기도 광주)
2016 이천 도자기 명장 선정
2010 프랑스 iac 한국 현대도자특별전: 교차에서 소통으로 (파 17구 에스파스코민)
2011 한·중 도자전 (경기도자박물관)
2011 대만 taipei city 세라믹 뮤지음 asian celadon modern 전
2014 독일 슈투트가르트 한국 도자전 (독일 루디히스부르그성뷔덴베르 박물관)
2014 정더젼 중·한 도자예술교류전 (중국 졍뎌젼)
2014 초대전: 가을을 담다 (대전 오호 갤러리)
2015 프랑스 파리장식미술관 한국현대공예전 (프랑스 파리)
2015 경기 세계도자비엔날레 광주특별전(본색공감 동아시아 전통도예)
2016 한불수교 130주년 기념 파리 K-Day 우수문화상품 전시 (프랑스 파리 아코르호텔)
2017 이태리 밀라노 한국공예전: 법고창신, (이태리 밀라노 트리엔날레뮤지움)
2017 2017 세계도자비엔날레: 기념 삶을 기리다 전 pray.cherishing life
2017 크레프트 클라이맥스. 안산 경기도 미술관 기획전시 경기 현대 공예2017전
2017 제5회 개인전: 禪 그리고 달항아리 (봉은사 전통문화체험관)
2018 경주 갤러리 오션 (현대 호텔) 초대전 김판기 백자전
2018 일본 나라현 나라마찌 갤러리 개인 초대전 1‘ (주)이즈미 기획협찬.
2019 일본 나라시 나라마쯔 한국현대 도자기 작품전 2 (주)이즈미 기획 초대전
2019 일본 고베 효고현 등나무 갤러리 김판기 도자 초대전 (주) 이즈미 기획 초대전
2019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세계문화유산 박람회 전시및 제작시연
2019 영국 런던 collect
2019 통인화랑 공예주간 명장 기획 전시
2019 미국 시카고 디자인 박람회 sofa 통인 화랑 기획

◇작품소장
 
강진청자박물관 / 서울 일민미술관 / 시가라끼 도자박물관(일본) / 주한 프랑스대사관 / 익산 솜리공예관.이천세계도자센터 / 전주대학교 / 경기도자박물관 / 중국 자계시 청자박물관 / 여주생활도자관 / 중국 정더젼도자박물관 / 영암 도기 박물관 / 폴란드 민속 박물관 / 파리 주한 프랑스 대사관

갤러리단디 개요

갤러리단디는 공예전문 갤러리로써 금속·도자·유리·섬유·목공예 등 다양한 형태의 공예작품들을 전시·기획·판매하고 있다. 역량 있는 작가들의 작품들을 정기적으로 기획전시하여 ​폭넓게 소개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