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칼로리 정리

2022-11-14     김현석 기자

[웰니스앤컬처뉴스 김현석 기자] 계단 오르기의 효과를 알아보자. 계단 오르기 운동은 바깥 날씨와 온도 상관없이 실천할 수 있는 종목이다. 무엇보다 하체 근력을 강화해 주는데 좋고 걷기보다 두 배가량 열량 소비시켜주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첫 번째는 칼로리 소모이다. 10층을 올라갈 때마다 소모가 되는 열량은 70~100kcal 된다고 한다. 한 칸 오르게 되면 0.15kcal 가량 되고 한 개 층은 7kcal 소비한다고 알려져 있다. 보통 공깃밥 한 그릇이 300kcal 정도 되기 때문에 30층에서 40층 수준을 올라가면 된다는 말이다.

두 번째 효과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살 빼기 하려고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체지방 태워주는 유산소이기도 하고 하체를 단련해 줄 수 있는 무산소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세 번째는 심폐기능 강화이다. 꾸준히 실시해 준다면 몸 안에 최대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을 해 줄 수 있고 심폐 기능을 좋아지게 해준다. 근육량을 늘려주고 근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

네 번째는 심혈관 질병을 예방 할 수 있다. 하루에 4층 이상을 오르게 되면 활동량이 거의 없는 이들보다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률을 많이 낮춰줄 수 있다고 한다.

다섯 번째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유산소와 무산소를 함께 병행하여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계단 칼로리 소모도 잘 이루어진다. 반복되는 동작 통하여 심장 혈액 약을 늘려주고 혈관 저항 줄여주기 때문에 체내 피의 흐름이 잘 이뤄지게 하여 혈압 수치를 떨어지게 도와줄 수 있다.

여섯 번째는 관절이다. 일반적으로 무릎 주변 근육이 약해지면 여기도 약해질 수 있는데 꾸준히 해준다면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아무래도 관절이 많이 쓰이기 때문에 관절염 있는 분들과 심장 관련 질병이 있는 경우, 균형감각이 좋지 않은 이들은 안 하거나 조심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