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타바타 운동 포스터
상태바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타바타 운동 포스터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1.09.13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길어지며 장애인의 체육 활동 참여 기회 줄어들어
쉬운 동작으로 구성돼 따라하기 쉽게 제작해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외에도 인근 관공서에서 선착순으로 무료 배부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웰니스앤컬처 유지선기자] 성남시 한마음복지관(관장 허영미)은 코로나19로 체육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이 가정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운동 포스터를 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통합체육센터가 제작한 운동 포스터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통합체육센터가 제작한 운동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2020년 장애인 생활체육 설문 조사 결과, 장애인들이 운동하지 않는 이유로 ‘몸을 움직이기 어려워서’, ‘시간 부족’ 순으로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통합체육센터는 가정에서 따라 할 수 있도록 타바타 운동 포스터를 만들었다. 타바타 운동이란 짧은 시간 동안 숨이 찰 정도의 운동을 한 뒤 일정 시간 동안 쉬었다 다시 연속해서 진행하는 운동 방법이다.

한진영 통합체육센터 센터장은 “장애인 생활체육 조사 결과와 함께 코로나19가 길어지며 장애인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났다”며 “몸을 움직이기 어렵거나 시간 부족의 이유로 체육 활동 기회가 줄어드는 것을 개선하고자 가정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4분 순환 운동을 포스터로 제작했다.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생활체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통합체육센터는 뇌병변장애나 지체 장애가 있는 신체장애인을 위한 매트 운동, 전신운동 편도 제작할 계획이다. 1편당 8개의 동작으로 구성돼 있으며 4분 순환 운동이다. 포스터 상단의 QR코드로 접속하면 운동 영상 시청과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해당 포스터는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성남시청, 분당구청, 야탑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배부된다.

자세한 사항은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통합체육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통합체육센터로 하면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장애인체육회는 2019년부터 장애인 접슨성 및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전국 공공체육시설 및 장애인 체육시설을 대상으로 장애인 친화성을 평가하는 인증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2019년 9월 4일 '우수장애인체육시설' 4개소와 '장애인친화체육시설'3개소를 인증했고, 인증 시설 실무자들은 장애인체육시설 현황 파악 및 우수운영사례 발굴 · 도입을 목적으로 스웨덴과 핀란드의 체육시설을 견학했다.

 

 

선정 된 우수장애인체육시설 

성남시한마음복지관(1위)
창원시립곰두리국민체육센터(2위)
구미시장애인체육관(3위)
대구시달구벌재활스포츠센터(4위)

 

선정 된 장애인친화체육시설

김해해동이국민체육센터(1위)
양주국민체육센터(2위)
청주수영장(3위)

출처 : 장애인생활신문, 대한장애인체육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