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소식] 제12회 K로봇대회 with 로빛 개최
상태바
[랜선소식] 제12회 K로봇대회 with 로빛 개최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1.09.23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회 장소, 일정 이원화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맞춤형 로봇대회 운영
전국 청소년 대상, 3개 부문 7개 종목 경기 운영, 온라인 라이브 중계
온라인 이벤트 ‘창작로봇대회’ 진행, 청소년 누구나 참가 가능
[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웰니스앤컬처뉴스 유지선 기자] 서울시와 광운대학교 주최의 전국 단위 청소년 로봇대회 ‘제12회 K로봇대회 with 로빛’이 시립창동청소년센터 주관으로 2021년 11월에 진행된다.

[사진출처=시립창동청소년센터] 제12회 K로봇대회 with 로빛 포스터
[사진출처=시립창동청소년센터] 제12회 K로봇대회 with 로빛 포스터

 

K로봇대회는 참여 청소년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 일자를 11월 14일(일)과 21일(일)로 나누고 장소도 이원화해 운영할 예정이다.

‘K로봇대회 with 로빛’은 청소년들의 로봇 역량을 증대시키고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내 최초의 대학생 로봇게임단인 광운대학교 ‘ROːBIT’과 함께 2010년부터 개최해 왔으며, 2021년 올해 12회를 맞이한 청소년 로봇대회이다.

올해 진행되는 제12회 K로봇대회는 △휴머노이드 격투 △라인트레이서 △미션형창작 △블록코딩 종목이 준비됐으며, 대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서울특별시 시장상 등이 수여된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맞춰 외부 인원을 통제하고 종목별 장소 분리를 통해 참가자 간의 접촉 기회를 최소화하는 등 참가 청소년들의 안전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대회가 진행되며, 경기 내용은 인터넷 생방송으로 송출된다.

또한 ‘미래사회와 로봇’이란 주제로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선정해 직접 로봇을 제작할 수 있도록 적절한 멘토링과 부품을 지원하는 ‘창작로봇대회’가 동시 진행된다.

‘K로봇대회 with 로빛’은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며, 상세 내용은 시립창동청소년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시립창동청소년센터 특화사업팀 전선우 담당자에게 하면 된다.

해외의 로봇 대회.

세계 로봇 올림피아드(World Robot Olympiad)는 레고 마인드스톰 ROBOLAB, NXT, EV3 를 사용하는 로봇 대회로 전세계의 초, , 고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는 대회이다. 200412개의 나라 4000개의 팀을 시작으로 11년이 지난 2015년 작년에는 55개국 22000개의 팀이 출전했으며 올해 201613Wro 대회는 인도에서 열릴 예정이다. 로봇 공학은 21세기의 훌륭한 플랫폼이다. 로봇 공학을 통해 혁신적인 설계를 하고, 창의력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며, 학습을 통해 배운 과학적 지식, 수학적 능력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하고, 무엇보다 로봇을 만들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목적으로 이 대회를 만들었다.

 

경기 종목
WRO의 종목은 크게 4가지로 나뉠 수 있다. 경기, 창작, 로봇축구, 고급로봇공학(대학과정)4가지인데 이중 로봇축구는 말 그대로 로봇으로 축구를 하는 종목이고 고급로봇공학은 대학생들이 나가는 종목이다. WRO의 주를 이루는 종목은 경기와 창작이다. 경기는 230초라는 제한 시간 안에 주어진 미션을 로봇으로 수행하고 돌아오는 종목을 뜯한다. 창작은 매년 주어지는 주제가 다른데 그 해의 주제와 부합하는 로봇을 만들어 심사받는 종목으로 예를 들면 그 해의 주제가 한글이라면 참가팀 중 하나는 한글을 쓰는 로봇을 만들어서 평가를 받도록 하는 것이다.

 

규정
연령
초등부 연령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2세까지
중등부 연령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3세부터 만 15세까지
고등부 연령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6세부터 만 19세까지
WRO 축구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0세부터 만 19세까지
고급 로봇공학 종목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7세부터 만 25세까지

 

경기
참가자들은 공식적으로 조립 시간이 시작되었을 때에만 조립을 시작할 수 있으며, 그 즉시 프로그램과 시범 구동 역시 가능하다. 팀들은 조립과 점검 시간이 끝나면 반드시 정해진 점검 구역에 로봇을 놓아야 한다. 왜냐하면 로봇의 크기는 25cm이내 여야 하기때문에 이를 측정하기 위함에서 로봇을 꼭 제출해야 한다. 그 후에 심사 위원들은 로봇이 모든 조건에 규합한 지 평가한다. 심사에 통과한 로봇만이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로봇의 연습은 반드시 지정된 경기장에서만 가능하며 개별적으로 준비된 미션 매트의 사용은 해당 팀들의 주어진 테이블에서만 가능하다. 로봇의 미션 수행 횟수는 2번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2번의 기회중 높은 성적이 자신의 대회 성적이 된다. 팀의 순위는 각 라운드의 최고 점수로 평가 된다. 만약 참가 팀들이 동점이라면, 기록 시간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 (, 시간이 점수 계산의 한 요소로 포함되지 않았을 경우에) 그래도 동점이라면, 성능의 일관성을 고려해 이전의 라운드에서 최고점수 다음 높은 점수를 기록한 팀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창작
각 팀은 반드시 로봇이 무슨 일을 하고, 어떤 면에서 독창적이고 주제에 맞는지를 작성한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보고서에는 반드시 그림, 도표, 다각도의 사진들과 프로그램의 예제를 첨부해야 한다. 심사 시 반드시 심사 위원들에게 보고서를 종이로 출력하여 제출해야 한다. 각 팀은 반드시 그들의 로봇 데모 비디오를 제출하여야 한다. WRO은 영어로 제작되거나 영문 자막인 비디오를 추천한다. 이것은 심사위원들이 프로젝트를 더 잘 이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팀들은 분류 관리를 위해 비디오의 키워드를 추가하여야 한다. 팀들은 반드시 부스에 최소 규격 120cm × 90cm 의 포스터를 하나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포스터는 방문자들에게 로봇 프로젝트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로봇
각 팀은 단 하나의 컨트롤러만을 사용할 수 있다. (NXT 또는 EV3)
모터와 센서의 사용에는 개수 제한이 없다.
경기 중(미션을 수행할 때) 로봇을 방해하거나 도와주는 참여자들의 동작이나 움직임은 허용되지 않는다. 팀 중 이 규칙을 위반하였을 시 해당 경기에서 실격 처리된다.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고 미션을 스스로 끝낼 수 있어야 한다. 로봇이 작동될 때 무선통신, 원격 제어 및 유선제어 시스템은 허용되지 않는다. 위반하였을 시 실격 처리되며 즉시 경기를 중단하여야 한다.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연결은 모든 시간동안 꺼져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 저장을 위한 SD카드 사용은 허용된다. SD카드는 반드시 로봇을 검사하기 전에 삽입되어야 하며, 검사가 완료되고 나면 경기 기간 동안 제거할 수 없다.

[자료출처=위키백과, 세계 로봇 올림피아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서울 성동구 성수일로10길 33
  • 전화번호 : 02-499-8014
  • 팩스 : 0508-940-8014
  • 이메일 : yjsqueen@naver.com
  • 웰니스앤컬처뉴스 사업자번호 : 414-06-64165
  • 개업연월일 : 2019-11-05
  • 발행·편집인 : 유지선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52779
  • 등록일 : 2019-12-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
  • Copyright © 2024 웰니스앤컬처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squeen@naver.com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숙정 010-8817-7690 magarite@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