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쥐나는 이유, 대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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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 쥐나는 이유, 대처 방법
  • 정민기 기자
  • 승인 2022.01.03 12: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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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앤컬처뉴스 정민기 기자] 다리 쥐나는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자세>

일을 하면서 장시간 동안 서 있게 되면 문제가 생겨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패턴으로 일하고 있다면 마사지하듯 손으로 눌러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틈틈이 실시해 주어야 이를 막아 줄 수 있다. 웬만하면 쉴 때 그냥 가만히 있기보다는 쭉 다리를 늘려주면서 풀어준다.

<영양소>

마그네슘과 칼슘, 미네랄을 잘 챙겨주지 않아도 이상이 생길 수 있다. 급하게 살 빼기하려고 할 때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신체 균형이 흐트러지고 소화장애가 생겨난다. 그러므로 평상시에 식단 관리에 신경 써주어야 하고 견과류도 잘 먹도록 한다.

<혈액순환>

만약 너무 쪼이는 옷을 자주 입게 되면 몸에 산소의 공급이 잘 이뤄지지 않게 된다. 결국 근육이 다른 곳에서 가져다 쓰려고 해서 쥐가 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기온이 급격하게 낮아질 때도 그럴 수 있다. 스트레칭을 잘해주어야 하는 이유도 이것 때문인데 우리 몸은 소중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 주어야 한다. 육체적으로 힘들어지면 정신에도 영향이 가기 때문이다.

<하지 정맥류>

쥐날 경우에는 이 질환 때문일 수 있다. 요즘은 예전보다 해당 증세를 겼는 분들이 더 늘어나고 있다. 왜냐하면 앉아서 오랫동안 일을 하게 되는 업무가 많아졌기 때문이기도 한데 종아리로 향하는 신경에 압박이 가해지면 쥐가 나게 된다. 그리고 허리 디스크가 있어도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무리한 운동>

아마 운동 경기를 보다 보면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을 것이다. 발을 많이 쓰게 되는 사람들에게서 잘 발생하는데 하체에 힘을 과하게 쓰면 산소가 부족해 경련을 일으키게 만든다. 자꾸 쓰게 될수록 그럴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일이 생기지 않게 방지해 주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잘 해주어야 하고 트레이닝할 때 무리 가지 않게 조심하도록 한다.

 

다리 쥐났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완시켜주기>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여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반대로 이완시켜주어야 한다. 아마 축구를 하다 보면 중간에 쓰러져 누군가 와서 다리를 쭉 펼쳐 몸 안으로 발을 당기는 모습을 가끔 볼 수 있는데 쥐를 푸는 방식도 이와 똑같이 해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아플 수는 있지만 감소시켜주기 위해서 하는 것이니 참고하도록 한다.

 

<영양소>

평소 식단 계획을 세울 때 건강식 위주로 챙기도록 하고 Magnesium도 보충해 주도록 한다. 아보카도나 바나나, 시금치, 미역이 좋고 수분 섭취도 잘해주도록 한다.

 

<따뜻한 물로 씻기>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게 해준다. 혈관의 경우는 예민하므로 찬물로 씻게 되면 수축할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물이 좋다. 족욕도 괜찮은 방법으로 발에 쌓인 피로를 해소해 줄 수 있다. 체온과 비슷할 정도가 좋은데 너무 차거나 뜨겁지 않게 해주면 괜찮다.

 

예방

생기지 않게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평상시에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매일 물은 적어도 2리터 이상은 섭취하여 몸에 부족하지 않게 보충해 주어야 한다.

바나나도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어 먹어주면 전해질의 균형이 깨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으니 잘 챙겨 먹어보도록 한다. 또 녹색 채소나 견과류, 토마토, 현미 등도 좋으니 알아두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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