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씻어버릴용기’ 자원순환 캠페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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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씻어버릴용기’ 자원순환 캠페인 진행
  • 전유나 기자
  • 승인 2021.09.15 09: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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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벤처 커뮤니티 오피스 헤이그라운드, 올바른 배달 용기 배출 캠페인 진행
코로나19 장기화로 입주 직원의 배달 음식 주문이 늘어남에 따라 플라스틱 재활용율을 높이고 미화 담당자 업무 경감 돕고자 기획
9월 한 달간 진행 예정이며 향후에도 자원 순환의 가치를 실천할 예정
출처 : Pixabay
[사진출처=Pixabay]

 

[웰니스앤컬처뉴스 전유나 기자] 커뮤니티 오피스 ‘헤이그라운드’에서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9월 한 달간 ‘씻어버릴용기’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씻어버릴용기’ 캠페인 포스터
[사진출처=헤이그라운드] ‘씻어버릴용기’ 캠페인 포스터

헤이그라운드는 소셜벤처 중간지원기관 루트임팩트(대표 허재형)가 운영하는 곳으로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비영리 단체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조직 114개사가 입주한 업무 협업 공간이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입주 직원들의 배달음식 주문이 늘어남에 따라 배달 음식 용기의 올바른 배출 방법을 알리고자 기획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코로나19 이후 음식 배달이 전년 대비 75.1% 상승함에 따라 플라스틱 폐기물도 1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 음식 용기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음식물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재활용이 어렵다. 또한 제대로 배출하지 않으면 수거 전 분류 및 세척을 다시 거쳐야 하기 때문에 미화 담당자의 업무가 가중될 수 있다.

헤이그라운드는 입주사를 대상으로 배달 음식 용기를 깨끗하게 세척해 분리 배출하는 안내 영상을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공용 공간 곳곳에 이에 대한 홍보물을 부착해 참여를 독려할 방침이다. 입주 직원들은 분리 배출하는 과정을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캠페인 홍보물이 부착된 헤이그라운드 공용 주방
[사진출처=헤이그라운드] 캠페인 홍보물이 부착된 헤이그라운드 공용 주방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업들이 모인 곳인만큼 헤이그라운드는 적극적인 자원순환 활동을 펼쳐왔다. 우선 일반적인 5종 쓰레기 분리수거함을 두는 대신 8종으로 확대한 분리수거함을 비치해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다. 또한 공용주방, 화장실 등 공용공간에서 사용하는 세정제도 리필(refill) 용기를 통해 내용물만 충전하는 방식을 택한다. 뿐만 아니라 헤이그라운드 서울숲점에는 폐목 및 버려진 자재로 만든 가구를 곳곳에 설치해 자원순환에 앞장서고 있다.

헤이그라운드의 고객 경험(CX)을 담당하는 루트임팩트 김재만 매니저는 “배달 음식 용기의 올바른 배출은 자원 순환을 도울 뿐 아니라 헤이그라운드의 청결을 도맡아주시는 미화 매니저님의 업무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헤이그라운드는 공간 운영에 있어 지속적으로 환경을 고려하고 서로 협력하는 커뮤니티의 가치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쓰레기와 재활용

지금 주위를 보면 쓰레기문제나 공기오염등으로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날로 폐기물이 늘어나고 있지만 그것을 처리할 방법을 마땅히 찾지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폐기물을 최대한 줄일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그 대답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자원을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재활용을 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폐기물은 우리의 생활 또는 산업활동에 의해 발생된 필요없게 된 물질로써 가정에서는 음식찌꺼기, 포장용기 및 종이 등이 발생하고, 산업체에서는 폐목재, 고철, 폐유, 폐합성수지 등이 고체상 또는 액상으로 발생됩니다.
환경부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 한 사람이 70평생을 살면서 배출하는 생활 쓰레기는 무려 55톤에 이른다고 합니다.
경제규모의 확대와 산업구조의 고도화 및 소비자들의 다양한 구매욕구등으로 폐기물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편리함만을 추구하여 한번 사용한 후 버리는 타입의 상품 (인스턴트식품, 일회용상품 등)이 점점 다양해지고 늘어나는 추세이나 이들 대부분이 난분해성이고 처리가 곤란한 폐기물이라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량생산, 대량공급 체제에 따른 물량 증가와 과대포장, 새롭고 다양한 소재의 포장용기 등장과 신제품의 출현, 상품의 수명단축 현상으로 폐기물의 질이 다양하고 발생량 또한 엄청나게 불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폐기물중에도 경우에 따라 귀중한 재생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유리병의 재사용과 재활용, 알루미늄 캔과 PET병의 재활용등은 폐기물 재활용의 좋은 예입니다.
특히 유리병과 알루미늄 캔의 재사용은 경제적가치가 가장 높은 것입니다. 따라서, 폐기물오염을 방지하는 가장 첫번째 길은 절약으로 발생자체를 줄이는 것과 철저한 분리수거로 재사용, 재활용 자원을 늘려 가는 것입니다.
곧 재활용은 분리수거의 활성화를 통해 경제적 가치가 높은 것을 재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 및 자원의 절약으로 국민 경제에 기여함은 물론 더 나아가 아름다운 우리의 삶의 터를 되살릴수 있는 방법 입니다.

재활용 되는 품목

  • 종이류 : 신문지, 책, 노트, 복사지, 종이팩, 달력, 포장지, 종이컵, 우유팩, 종이상자류
  • 병 류 : 음료수병, 주류병, 드링크병, 기타병
  • 캔 류 : 음료용캔, 식품용 캔, 분유통, 통조림통, 에어졸, 부탄가스, 살충제용기
  • 고철류 : 공구, 철사, 못, 철판, 쇠붙이, 알루미늄, 스텐, 알루미늄 샷시등 비철, 철 종류
  • 의 류 : 면제품류(순모양복, 내의등), 합성섬유류(혼방양복, 잠바류 등)
  • 플라스틱류 : 음료수병, 간장 식용유병, 야쿠르트병, 세제용기류, 막걸리통, 물통, 우유병, 라면봉지등
  • BOX류 : 맥주, 소주, 콜라, 음료박스, 쓰레기통, 쓰레받기, 물바가지, 머리빗등

재활용 안되는 품목

  • 종이류 : 비닐 코팅된 종이류(광고지, 포장지, 각종 홍보 유인물)
  • 병 류 : 유백색(우유빛깔)유리병, 거울, 각종도자기류, 내열식기류, 형광등, 전구 등
  • 고철류 : 페인트통 등 유해물 포장통
  • 의 류 : 나일론제품, 한복, 담요, 솜, 베게, 카펫, 가죽제품, 1회용 기저귀등
  • 플라스틱류 : 열에 잘 녹지 않는 플라스틱용기, 전화기, 소켓, 전기전열기등, 단추, 화장품용기, 식기류등,복합재질용기 PVC건축자재등, 과자, 식품포장용기, 재활용 경제성이 없는 용기, 스티로폴, 1회용품 볼펜등 필기구, 플리스틱과 고철, 철사종류가 합성되어있는 제품류등

[자료출처=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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