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인공지능 기술의 핵심 인재 양성,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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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인공지능 기술의 핵심 인재 양성,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과정’
  • 김하일 기자
  • 승인 2022.09.01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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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현대중공업그룹, 1일(목) 서울대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융합 전공 개강
서울대 유명교수진 TED 강의, 현대중공업그룹 경영층 특강 등 산학밀착형 프로그램
[사진출처=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현대중공업그룹과 미래 한국 조선업의 인재 산실이 될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대학원 융합과정 진행
[사진출처=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현대중공업그룹과 미래 한국 조선업의 인재 산실이 될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대학원 융합과정 진행

[웰니스앤컬처뉴스 김하일 기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이 현대중공업그룹과 미래 한국 조선업의 인재 산실이 될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대학원 융합과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과정은 1일(목) 개강했으며, 조선해양 분야 미래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서울대학교와 현대중공업그룹이 손잡고 개설, 올해 상반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을 대상으로 복수전공 신입생을 모집했다. 이 과정을 이수하는 모든 학생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되며, 현대중공업그룹 입사 지원 시에는 가산점 등의 인센티브가 주어질 예정이다.

올해 처음 개강한 이 과정에는 조선해양공학, 에너지시스템공학, 건설환경공학, 재료공학 분야의 전공생 17명이 선발됐다.

이번 학기에 이들은 ‘조선소 생산계획을 위한 인공지능’, ‘고급 친환경 선박해양 공정시스템’, ‘친환경 및 디지털 선박 구조 기술’ 등 조선해양,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분야를 융합한 미래 조선산업 분야의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공부할 계획이다.

특히 이 과정은 서울대 유명 교수진의 세미나(TED)식 강의, 현대중공업그룹 경영층의 특강 등을 통해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들의 지식과 식견을 학습할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며, AI 포럼과 기술공모전 등 다양한 산학 밀착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돼 실무와 이론을 고루 익힐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현대중공업그룹은 서울대학교와 조선해양분야 공동연구개발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한다.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과 서울대학교는 각 연구 분야에 맞는 카운터파트 연구실을 선정해 중장기 전략 과제를 수행하는 한편, 학생 주도형 산학협력 과제도 적극 발굴해 각 연구실간의 워크샵과 멘토링을 거쳐 공동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정규 커리큘럼 외에 AI포럼과 현대중공업그룹 경영층 특강, 기술공모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돼 있어, 학생들이 직접 회사의 비전 설계에 참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 말 준공 예정인 현대중공업그룹 글로벌R&D센터(GRC)에서 각종 기술포럼과 공모전, 각종 산학협력 연구 등도 진행해 산학협력의 시너지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글로벌R&D센터는 경기도 판교에 세워지는 현대중공업그룹의 첨단기술 컨트롤타워다.

현대중공업그룹과 서울대학교는 개강을 하루 앞둔 8월 31일(수)에는 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부사장(미래기술연구원장)이 참석해 소속 학생 전원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했다.

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부사장(미래기술연구원장)은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과정은 앞으로 우리나라 조선해양 산업을 이끌 핵심 인재를 배출하는 산실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미래 조선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혁신 기술을 연구할 우리 인재들을 위해 꾸준히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스마트오션모빌리티융합 전공 주임 우종훈 교수는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융합 전공은 조선 업계가 필요로 하는 스마트 선박, 친환경 선박, 스마트야드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 산실이 될 것이며, 이를 위해 조선해양 인공지능 기술의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그간 조선업 불황으로 크게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2016년부터 매년 신입 사원을 모집, 현재까지 3200여 명을 채용한 바 있으며, 5월 향후 5년간 R&D 인력 5000여 명을 포함해 총 1만 명의 채용 계획을 밝히는 등 조선 산업 인재 발굴 및 육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친환경 선박

기존 선박에 비해 연비(燃比)가 좋고 대기 및 해양 오염 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친환경 선박. 선박을 대형화하고 선형을 개선해 기름을 종전보다 20~30%가량 덜 쓰고도 같은 효율을 내면서 새로운 국제 환경규제를 충족하는 친환경 선박을 말한다.

선박 연료로 석유화 액화천연가스를 동시에 사용해, 효율을 높히고 동시에 환경규제까지 만족시키는 `LNG연료추진선박’이 대표적인 예이다.

조선·해운업계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유해물질·평형수 등의 환경 관련 규제가 이르면 2015년말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되는 만큼, 비용 경쟁에서 밀리고 환경기준도 충족하지 못하는 기존 선박들이 에코십으로 완전히 대체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인해 조선사들은 친환경선박 건조 수요가 느는 반면 해운사들은 에코십 확보를 위한 비용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료출처=한경 경제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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