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톡톡] '슬기로운 자기 경영' 작가 이서연
상태바
[인물톡톡] '슬기로운 자기 경영' 작가 이서연
  • 김숙정 기자
  • 승인 2022.06.02 15: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웰니스앤컬처뉴스 김숙정 기자] 꿈의 동력으로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이서연 작가를 만나고 왔다. 강의와 코칭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 갈 수 있도록 돕는 강연가이자 코치이자 작가인 이서연 작가,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강의와 코칭 컨설팅을 하는 이서연입니다. 현재 한국자기경영연구소라는 1인 기업을 운영하면서 많은 다양한 분들을 만나고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공기관, 기업에서 주로 강의나 컨설팅 코칭을 하고, (사)여성리더네트워크 WEB에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는 늘 살면서 제 마음속에 꿈, 성장, 도전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품고 살고 있습니다. 꿈은 지금까지 저를 멈추지 않고 움직이게 했던 원동력이었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늘 노력 하다 보니 조금씩 성장하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또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죠? 작고 소소한 일상이라도 새로운 것에 늘 도전하며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고 노력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현실 문제 때문에 또는 나이 때문에 여러 가지 핑계로 인해서 가끔은 도전하는 것이 두렵고 망설여지기도 하지만 그때마다 저에게 마법의 주문을 걸어요. 저의 마법의 문장은 바로 “하면 되지”입니다. 거울 보고 저에게 “하면 되지”를 외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불안감이 싹 사라집니다. 강의할 때나 코칭을 할 때 저의 이러한 에너지가 학습자분들에게도 전달되기도 하는 것 같아요.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작가 이서연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작가 이서연

Q 코칭을 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코칭을 처음 알게 된 것은 2016년도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 모임을 통해 코칭이 뭔지도 모른 채 KAC 자격증을 따고 조금씩 코칭에 눈을 뜨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가 시작되던 2019년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이 저를 이끌 듯이 국민대 코칭 학과를 알게 되었고 리더십과 코칭 MBA 학과입학을 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코칭에 관해 공부하고 KPC 자격증까지 취득하게 되었어요. 분석적이고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저의 성향 때문에 코칭 공부가 처음엔 너무 힘들었어요. 코칭은 그러나 차츰 코칭을 공부하고 코칭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들을 보면서 코칭에 분명 어떤 힘이 있다는 것을 차츰 확신하게 되었어요. 강의나 컨설팅할 때도 오늘 잘해야 할 텐데, 준비한 교안 모두 전달해야 할 텐데 등 제가 중심이 아닌 학습자 입장에서 충분히 그들의 잠재력을 믿고 몰입하다 보면 오히려 더 많은 대안과 문제 해결을 고객 스스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코칭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네 지금까지도 기억이 나는 한 학생이 있어요. 그러고 보면 코칭은 창의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취업과 진로 문제로 고민하던 한 학생을 코칭 했었던 적이 있어요.

처음에는 친구 관계에 대한 고민이 있다고 했어요. 그런데 계속 코칭 대화를 나누다 보니 결론은 앞으로 미래에 자신이 헤쳐 나갈 진로 관련 문제로 불안했던 거예요. 정말 하고 싶은 자신의 꿈을 이룰 것인지 아니면 현실적으로 필요한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지 갈림길에서 고민을 많이 했던 거 같아요. 그런데 코칭을 통해 두 가지를 모두 이룰 수 있는 방법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고 기뻐했던 사례가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코칭 철학에 인간은 모두 가능성과 창의성을 지닌 존재라는 것이 맞는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던 계기였어요.

Q 지금까지 출간한 책 중 몇 권만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저는 개인 저서 공저 등 7권 정도 출간 경험이 있는데요 사실 처음엔 내가 책을 쓸 수 있을까? 라는 저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많이 망설였어요. 그러나 용기를 내서 조금씩 쓰다 보니까 어느덧 저도 저자가 되어 있더라고요.

그중에서 강사들 모임에서 함께 공저로 출간한 ‘슬기로운 자기 경영’책이 있습니다. 공저다 보니 함께 호흡을 맞추고 협업하는 과정을 통해 저 또한 많은 성장을 하게 된 책이었어요. 변화의 시대에 필요한 셀프리더십에 대한 책인데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능동적으로 자기 삶을 경영하는 자기 경영법에 대한 책입니다. 수많은 정보와 불확실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나를 알고 나의 마음과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흔들리지 않는 자신만의 북극성을 찾아가는 이야기라서 정말 요즘 시대에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저자와 만남' 강연중인 작가 이서연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저자와 만남' 강연중인 작가 이서연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Q 하고 있는 강연이나 강의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네. 저는 리더십과 코칭, 커리어 관리 기업가정신, 이렇게 세 분야로 현재 강의와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키워드는 달라도 세상의 모든 지식은 연결되어 있듯이 저는 저의 강의 분야가 함께 어우러져서 더욱 풍성해지고 시너지가 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리더십 분야에 관심을 두게 된 것은 우선 리더십 자체가 정체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늘 시대에 따라서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움직이고 변화한다는 부분이 매우 흥미가 있었어요.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내 삶을 주도적으로 경영하는 것이고 사회적으로는 다른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런 부분들이 리더십에 대한 저의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해주었죠. 그래서 저의 1인기업 이름도 한국자기경영연구소 랍니다. 하하 커리어 관리 분야도 사실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일에 대한 이야기잖아요. 살면서 우리는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데 그 일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과 인생관 꿈 이런 것들이 모두 녹아있는 것이 바로 진로 커리어 관련 주제인 거죠. 관련해서 기업가정신도 창의적으로 일을 만들어 가고 문제해결 하는 과정이라서 저는 이 세 가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강의와 코칭 컨설팅을 하고 있고 이런 것들을 통해 저의 메시지가 필요로 하는 모든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Q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네 저는 앞으로도 계속 무언가 강연이든 코칭이든 책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궁극적으로 선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메신저가 되고 싶어요.

제가 존경하는 김형석 교수님처럼 나이와 함께 더욱더 인간적으로 성숙해지고 지혜를 나눠주는 그런 멋진 멘토 코치가 되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저 자신도 늘 갈고 닦고 해야 하겠죠? 그래서 앞으로도 매년 1권 이상의 책을 계속 쓸 계획이고요 일반 사람들의 리더십 관련 스토리를 함께 공유하고 펼칠 수 있는 강연 공간을 만들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리더십은 꼭 어떤 직위나 조직 속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모임이든 어떤 상황에서 정말 창의적으로 문제해결을 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례도 많기 때문에 이런 소소한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는 장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약간 리더십 관련 세바시 느낌이라고 할까요? 저의 꿈입니다. 꿈을 가지고 있으면 언젠가는 이루어질 수 있겠죠?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사진출처=웰니스앤컬처뉴스]

Q 특별히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저는 교육 현장에서 만나는 학습자분들이 너무 좋습니다. 코칭을 하는 순간 고객과 함께 할 때 너무 행복합니다. 그분들도 저의 메시지를 들으시고 배우시겠지만, 저 또한 함께하는 학습자 고객에게 저는 더 많은 배움과 성찰과 행복을 느끼는 순간입니다. 우리는 생각보다 더 괜찮고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창의적인 존재라는 말씀드리면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병수 2022-10-23 22:06:32
꿈. 도전. 성장.
작가님
기자님
모두 멋져요!

주요기사
  • 서울 성동구 성수일로10길 33
  • 전화번호 : 02-499-8014
  • 팩스 : 0508-940-8014
  • 이메일 : yjsqueen@naver.com
  • 웰니스앤컬처뉴스 사업자번호 : 414-06-64165
  • 개업연월일 : 2019-11-05
  • 발행·편집인 : 유지선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52779
  • 등록일 : 2019-12-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
  • Copyright © 2024 웰니스앤컬처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squeen@naver.com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숙정 010-8817-7690 magarite@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