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공간이 말을 걸어요! 학교공간혁신의 교육효과 분석 결과
상태바
선생님, 공간이 말을 걸어요! 학교공간혁신의 교육효과 분석 결과
  • 유지선 기자
  • 승인 2022.09.2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공간혁신을 통해 어떠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설문‧면담조사를 통한 학교공간혁신의 교육효과 분석
[사진출처=그린스마트스쿨] 스웨덴의 프트럼 학교
[사진출처=그린스마트스쿨] 스웨덴의 프트럼 학교

[웰니스앤컬처뉴스 유지선 기자] 한국교육개발원(KEDI)은 ‘학교공간혁신의 교육효과 분석’(연구책임자: 이상민)을 통해 학교공간혁신 사례 분석, 공간 활용 현황 조사, 설문조사 등을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학교공간혁신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 향후 학교공간혁신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학생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학교공간혁신 수행학교와 미수행학교 간 학교공간혁신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학교환경 인식: 학교공간을 포함한 학교환경에 대한 인식은 초·중·고등학교 모든 학교급에서 학교공간혁신 수행학교 학생의 인식이 미수행 학교보다 긍정적이었다.

· 다양한 수업방법: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공간혁신을 수행한 학교가 미수행한 학교보다 다양한 수업방법을 활용했다.

· 상호작용: 학교공간혁신을 수행한 학교의 경우 학생 간 상호작용(중학교, 고등학교),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고등학교)이 공간혁신 미수행 학교보다 활발했다.

· 협동심: 학교공간 혁신을 수행한 학교 학생들의 협동심(중학교, 고등학교)이 공간혁신 미수행 학교보다 높게 나타났다.

· 학업흥미: 학교공간혁신을 수행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흥미는 미수행 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 학교만족도: 학교공간혁신을 수행한 학교(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가 공간혁신 미수행 학교보다 높았다.

[사진출처=그린스마트스쿨] 서울공항고등학교
[사진출처=그린스마트스쿨] 서울공항고등학교

설문조사 결과를 학교급으로 구분해 살펴보면 초등학교의 경우 상대적으로 공간혁신의 교육적 효과와의 관련성이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고등학교의 경우 연구에서 변인으로 설정한 거의 모든 요인에서 학교공간혁신과 교육활동 및 교육적 성과에서 긍정적인 관련성을 확인했는데 이는 학교급의 특성과 해당 학교에 대한 학교공간혁신의 계획적, 운영적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공간혁신 여부, 학교교육, 사회적 성과, 정서적 성과, 동기적 성과 간의 관련성을 직접 효과, 간접 효과, 총효과에 대해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공간혁신이 교육성과에 직접적 효과를 가지지는 않으나, 공간혁신으로 인해 학교교육력의 제고를 가져오고 이로 인해 간접적인 교육적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결과는 미래지향적인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다양한 학교공간 재구성 방향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 공간의 변화가 수업 방법과 구성원 간 상호작용 등 교육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덴마크의 헬레럽 스쿨과 핀란드 '야르벤빠 루키오(Jarvenpaa Lukio) 고등학교'는 “열린 공간”을 만들어 수업공간은 모두 개방되어 있고, 학년별로 정해진 교실도 없이 다양한 공간에서 수업을 듣는다. 2002년에 설립된 현대적인 학교로 쾌적한 교내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과 교사들의 질병 결석, 결근률이 매우 낮다. 교육부의 IT 시범 학교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전자기기를 수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인근 Hellerup Gymnasium과 협력하여 미래 과학도들에게 과학 중심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건물의 중심에는 층과 층을 연결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하는 커다란 계단이 있다. 이곳에서는 이동, 대화, 수업, 그룹 과제, 발표 및 영화 상영 등 큰 모임 행사를 동반하는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많은 학생들이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기도 한다. 학교 건물 내에 많은 계단들을 배치해 놓아 계단들은 학습 공간, 지붕 테라스 및 야외 공간을 연결하고 있다. 중앙 계단에서는 어느 쪽으로는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하고, 내부의 다른 계단 혹은 아트리움으로 이동할 수 있다.

[사진출처=그린스마트스쿨] 덴마크의 헬레럽 스쿨
[사진출처=그린스마트스쿨] 덴마크의 헬레럽 스쿨

이처럼 열린 공간 구조로의 변화는 학생들의 수업에서 협동심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역량도 함께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열린 공간은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할뿐만 아니라 사용자 참여에 의한 학교 공간혁신은 교과별로 다양한 학습 경험 제공, 지역주민과 함께 공유하는 학교 공간을 만들어 배움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처럼 교육공간이 내부에서의 소통과 더불어 지역사회와 소통하여 고립되지 않고, 학교 경계가 확장되고 학생들의 창의성을 남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학교 공간혁신 프로젝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① 저탄소 제로 에너지를 지향하는 그린 학교

고효율 설비·자재를 이용하한 에너지 절감과 태양광 발전 기술 등을 활용해 ‘탄소중립 학교’를 실현하여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냉난방 등에 원격·통합제어 체계를 구축해 관리를 자동화한다. 그리고 생태·휴식·건강 공간을 마련하고 학교를 환경생태 교육의 장으로 조성하여 체험 중심의 환경교육을 실현한다.

②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첨단 ICT 기반 스마트교

무선인터넷, 첨단기자재 등을 구비하고 교무학사 등 학교운영도 스마트하게 관리한다. 그리고 블렌디드 수업, 교수학습 확장, 학생활동 중심 수업 등 빅데이터·AI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기반 맞춤형 개별학습을 제공하여 학습의 교육력을 향상하고 학습의 질을 제고한다.

③ 학생 중심의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한 공간혁신

공간을 통합·분리해 유연성, 융합성, 개별성을 높이고 옥상 정원, 실외 놀이·휴식 공간 등의 참여·소통 공간을 구축하여 휴식과 소통의 공간 늘린다. 이외에도 선택형 수업, 주제 중심 수업, 인성·공동체 교육 등 다양한 학습 경험도 공간 혁신과 함께 제공한다.

④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생활SOC 학교시설 복합화

학교와 지역사회가 하나가 되도록 학교에서는 도서관, 체육시설 등의 학교 복합시설을 지역과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학습환경 침해 방지, 안전사고 예방 및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복합시설을 블록화하여 학생과 이용자의 동선을 분리한다. 지역사회에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학교 내에 도입하고 학교의 활동을 외부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접점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렇게 4가지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자료출처=교육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서울 성동구 성수일로10길 33
  • 전화번호 : 02-499-8014
  • 팩스 : 0508-940-8014
  • 이메일 : yjsqueen@naver.com
  • 웰니스앤컬처뉴스 사업자번호 : 414-06-64165
  • 개업연월일 : 2019-11-05
  • 발행·편집인 : 유지선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52779
  • 등록일 : 2019-12-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
  • Copyright © 2024 웰니스앤컬처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squeen@naver.com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숙정 010-8817-7690 magarite@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