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웰니스앤컬처뉴스 조현정 기자] 웰니스 시대가 도래된 만큼, 건강 관리에 힘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에 맞춰 건강기능식품 시장 또한 발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오늘은 웰니스앤컬처뉴스에서 다룰 주제 [합성비타민 그만, 제대로 알고 먹어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합성 비타민의 위험성
1) 미국 국립 암연구소
미국 남성 30만명 대상, 5년 동안 연구한 결과 합성비타민 섭취 후 전립선암 발병률이 30% 증가했다.
2) 미국 심장학회
합성 비타민C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혈관을 굳게 해 동맥경화, 고혈압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3) 2007년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 연구팀
합성 비타민 장기 복용시 암 발생률 및 사망 위험률이 증가한다.
천연 비타민 VS 합성 비타민
1) 원료
천연 비타민의 원료는 식물, 곡물, 채소, 생선 등 우리가 먹는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반면 합성 비타민의 경우 석유정제찌꺼기와 옥수수 전분이다. 옥수수 전분의 경우 GMO 변형 식품이 포함된다.
2) 특징
천연 비타민은 인공향, 합성착색료, 합성 보존료가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화학적 공정 과정이 없다.
합성 비타민은 화학전 반응을 토해 비타민의 구조를 복제한다.
3) 분자구조
천연 비타민은 비타민과 함께 흡수에 관여하는 보조물질 복합체가 함께 구성되어 있다.
합성 비타민은 비타민 단일 분자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단, 천연 비타민이라고 모두 다 좋다고 보긴 어렵다. 식품에 천연 원료가 단 1%만 담겨 있어도 '천연 원료'라는 표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점차 리얼푸드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천연 비타민과 합성 비타민의 비타민제 주요 원료명 표기법이 다르다. 따라서 비타민을 선택하기 전, 비타민제 원료명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